티스토리 뷰
가수 겸 배우 방송인 엄정화가 최근 JTBC 주말 드라마 < 닥터 차정숙 >에 주인공으로 출연 중인데요.
엄정화는 수많은 여가수들의 롤모델이자 한국의 마돈나라고도 불리며, 가수뿐만 아니라 배우로서도 크게 성공했습니다.
엄정화 프로필
엄정화는 1969년 8월 17일 충청북도 제천군 제천읍 청전리 출생으로 나이는 55세(만 53세)입니다. 키 164cm, 몸무게 47kg, 혈액형 A형, 발사이즈는 235mm입니다.
가족관계는 어머니 유경숙, 언니 엄정혜, 여동생 엄정선, 남동생 엄태웅, 올케 윤혜진, 조카 엄지온, 사돈 윤준호 등이 있습니다.
아버지는 엄태웅이 갓난아기였을 적에 일찍 돌아가시고, 생전에 중학교 교사였다고 합니다. 반려견 이름은 슈퍼이고, 결혼은 하지 않아서 미혼입니다.
학력은 청전초등학교 졸업, 의림여자중학교 졸업, 제천여자고등학교 전학, 북원여자고등학교를 졸업했습니다. 종교는 개신교(루터교)입니다.
소속사는 사람엔터테인먼트입니다. 데뷔는 1992년 7월 5일 영화 <결혼 이야기>로 배우를 시작했습니다. 1993년 3월 13일 정규 1집 Sorrowful Secret으로 가수로도 데뷔했습니다. MBTI는 INFP입니다.
엄정화 작품 활동
엄정화는 음반과 연기 두 영역 모두에서 정점을 찍은 연예인입니다. 천만 관객 영화도 있는데 당대를 풍미한 히트곡도 90년도에서 2020년도에 이르기까지 상당히 많습니다.
배우로서는 로맨틱 코미디의 주연부터 연쇄 살인범에 이르기까지 연기의 폭에 있어서 다양한 스펙트럼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코미디, 멜로, 스릴러, 액션 등 장르를 가리지 않고 좋은 모습을 보여주며, 맡는 역할의 폭도 상당히 넓습니다.
애초에 연기자로 데뷔했고 배역을 가리는 일이 없어 다방면의 이미지를 보여주고 있으며, 철저한 자기 관리와 다채로운 연기력 덕에 50대에 접어들어서도 주연을 놓치지 않고 있습니다.
2003년 영화 결혼은, 미친 짓이다 작품으로 백상예술대상 영화부문 여자 최우수 연기상을 받았고, 드라마 아내와 12월의 열대야가 연달아 좋은 평가를 받으며 배우 입지를 탄탄하게 다졌습니다.
2012년엔 댄싱퀸으로 백상예술대상 영화부문 여자 최우수 연기상을 2번째로 받았습니다. 2013년에 영화 몽타주로 대종상에서 첫 여우주연상을 수상했습니다.
2016년에 정규 10집을 발표하며 가수 활동도 재개했고, 2017년 MBC 드라마 당신은 너무 합니다에 유지나 역으로 출연했습니다.
2020년 영화 '오케이 마담'으로 오랜만에 스크린에서 얼굴을 보였습니다. 2022년 드라마 우리들의 블루스에서 은희의 절친이자 오랜만에 제주로 돌아오는 미란 역으로 캐스팅되어, 12회~14회 초반 분량에 등장하는 역할을 맡았습니다.
2023년에는 JTBC 드라마 닥터 차정숙으로 컴백했습니다. 엄정화는 연기력의 폭이나 캐릭터의 범위가 넓지만, 사극이나 시대극에 출연한 적은 없습니다.
시간이 갈수록 배우로서의 행보는 활발한 반면 가수로서는 자주 활동하지 않았는데, MBC 예능 놀면 뭐 하니에서 환불원정대 프로젝트를 통해 그럴 수밖에 없었던 이유가 밝혔습니다.
갑상샘암 수술 중 성대를 다쳐 왼쪽 성대 신경이 마비되어, 지금도 성대가 제대로 닫히지 않는 상태였다고 말했습니다.
2023년 5월 tvn 예능 댄스가수 유랑단에 출연 예정입니다.